건강

좌식이 허리 통증을 악화시키는 이유

한잎하루 2023. 9. 5. 07:00

허리 통증은 모든 사람들이 공감가는 문제 중 하나입니다. 저또한 한번 허리를 삐끗 하거나 잠을 잘못 자면 며칠 동안 파스와 함께 살아야 하니깐 말이죠 하지만 허리통증에는 여러가지 문제점들이 있지만 그중에 하나가 우리가 흔히 말하는 아빠다리 즉 좌식도 허리에 무리리 주기 때문에 평소 생활습관을 고쳐야 통증을 그나마 줄일 수 있을것 같습니다. 오늘은 좌식이 허리 통증에 얼마만큼 영향력을 주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반응형

좌식

좌식이란 방과 마루 등에서 앉은 채로 생활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우리나라의 좌식 문화는 전통적으로 온돌에서 부터 시작합니다. 방바닥이 따뜻하고 윗쪽 공기가 차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몸을 바닥에 붙이는 방법으로 생활을 하였습니다. 

 

좌식과 허리 통증의 관계

좌식은 허리 건강을 망치는 생활 방식으로 생각합니다. 특히 바닥에 앉는 자세는 척추에 가장 큰 부담을 주는 자세이므로 허리가 약하신 분들은 좌식 보다는 입식으로 생활하시는게 좋습니다.

척추의 부담

좌식은 척추에 부담을 주는 주세입니다. 허리 부분에 지속적인 압력이 가해지면 척추 디스크에 손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허리 통증이 발생하거나 악화 될 수 있습니다.

 

 

근육 약화

좌식은 근육을 약화시킬 수 있습니다. 특히 복부 근육과 등근육이 약해지면, 허리를 잡아주는 근육이 약해지기 때문에 그 역할을 하지 못해 허리 통증의 요인으로 작용합니다.

혈액 순환 저하

좌식은 다리와 엉덩이 부분에 혈액 순환을 저하시킨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근육에 충분한 산소가 공급되지 않고, 허리 근육의 피로가 쌓이게 됩니다.

좌식 자세

좌식 자세가 똑바르지 않을 경우, 허리가 휘게되고 척추가 똑바르지 못하고 한 쪽으로 휘어있는 상태로 척추 측만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좌식으로 생활하시더라도 똑바른 자세로 앉아야 합니다.

좌식 허리에 부담을 줄일수 있는 방법

정기적인 스트레칭

  • 허리 스트레칭 - 일어나서 허리를 뒤로 기울이고, 앞으로 굽히는 스트레칭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를 통해 허리 근육을 늘려주고 풀어줍니다.
  • 다리 스트레칭 - 의자나 침대에 다리를 뻗어 발끝을 뻗고 당겨서 다리 근육을 스트레칭 하세요 이는 다리 근육을 이완시켜 혈액 순환을 도와줍니다.

 

 

좌식의자 선택

많은 좌식에 좋은 또는 좌식으로 앉았을때 허리에 부담을 줄여주는 좌식용 의자가 시중에 많이 나와있습니다. 적당한 또는 본인에게 잘 맞는 좌식의자를 선택해서 허리에 부담을 줄여주는 것 또한 방법입니다.

정기적인 운동

  • 유산소 운동 - 걷기나 수영과 같은 유산소 운동은 허리 근육을 강화하고 체력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됩니다.
  • 근력 운동 - 복부와 허리 주변 근육을 강화하는 근력 운동은 허리에 아주 좋습니다. 플랭크, 스쿼트, 데드리프트 등을 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일상생활 습관

  • 무거운 물건을 들 때는 허리가 아닌 다리와 무릎을 사용하세요. 
  • 일어날 때 허리를 펴고 척추를 쭉 펴서 일직선으로 유지하세요.
  • 오랫동안 한 자세를 유지하지 않도록 주기적으로 일어나서 스트레칭 하는 방법도 아주 좋습니다.

 

 

마무리

매번 허리통증 때문에 고생하고 있는데 오늘 정리 하다보니 좌식생활이 허리에 부담을 많이 준다는걸 알았내요 허리통증이 있기 전에 미리 알아두셔서 같은 자세로 오랫동안 있지 마시고 스트레칭을 꾸준히 해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저도 항상 상을 펴고 음식을 먹는데요 그것부터 좀 바꿔야 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