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하루 20분 낮잠자면 일어나는 몸의변화

한잎하루 2023. 8. 3. 13:28

안녕하세요 요즘 문득 낮시간에 너무너무 잠이오는 계절입니다. 그렇다고 낮잠을 잘시간은 안되고 몽롱한 상태에서 낮시간을 보내는데요 오늘은 낮잠을 자면 몸에 어떤 변화가 일어나는지 알아보기위해서 글을 정리해보았습니다.

 

반응형

낮잠

 

유럽의 어려나라에서는 일정시간 낮잠을 자는 시에스타라는 문화가 있습니다. 낮잠을 자는 시간에는 대다수 상점과 관공서도 문을 닫으며 사람들은 낮잠을 청합니다. 그러기에 업무 생산성을 떨어트린다고 요즈음엔 많이 없어지는 추세이기도 합니다. 과학적 증거에 따르면 이러한 낮잠은 우리가 하루를 시작하는 데 필요한 각성과 에너지를 회복하는데 큰 도움을 준다고합니다. 

 

런던에 위치함 '슬립 스쿨'의 공동 설립자이자 수면 생리학 전문가인 가이 메도우스는짧은 낮잠의 주된 이점은 우리가 잠에서 깬 후에 신체에서 일어나는 생리학적 효과를 상쇄한다는 것 이라고 말했습니다.그는 우리가잠에서 깨어나는 순간부터 뇌의 신진대사 부산물인 아데노신이 증가하기 시작한다 라고도 설명했습니다.


낮잠은 언제 얼마나 자야 될까?

 

매일 낮 12~2시 사이에 20분정도가 좋아요

 

야간 수면에 문제가 없는데도 낮에 졸리고 피로하다면 낮잠을 자야되는데 나쁠까? 생각하기 보다는 낮잠을 어떻게 자야될까에 대한 방법을 찾는것이 중요합니다. 낮잠은 낮 12~2시 사이에 20분정도만 자는것이 가장 좋습니다.

일주기 리듬을 관장하는 중추 생체기계는 뇌 시상하부에 존재하는데 낮잠을 너무 길게 자면 이 생체시계가 교란되어 잠을 깊게 자지 못하게 됩니다. 또한 조용하고 실내온도가 적정하며 아늑해 방해받지 않고 푹 잘 수 있는 공간에서 낮잠을 자는 것이 최고의 낮잠이 되겠습니다.


낮잠을 자면 일어나는 몸의 변화

 

  • 기억력 증진 - 한실험에서 두 집단을 놓고 한 집단은 낮잠을 10분, 다른 한 집단은 20분 이상 낮잠을 자게 하였습니다. 두 집단에 기억력에 관한 인지 시험을 시행한 결과 10분간 낮잠을 청한 집단이 그 이상 잔 집단보다 검사 수치가 더 높게 나왔다 20분 이상 잔 사람들은 낮잠 후 개운함을 느끼기보다 잠에 취해 더욱 고통스러워 했습니다.
  • 고혈압 치료 - 낮잠 습관은 혈관계의 부담을 37%덜어준다고 합니다. 연구결과가 순전히 낮잠 때문인지 아니면 자는 자세나 심리적 기대 효과 때문인지 명확히 알려지진 않았습니다. 낮잠이 혈관계 부담을 줄여 심장 발작 사망률을 낮춰준다는 내용도 있습니다.
  • 집중력강화 - 미 항공우주국 나사 에서 수행한 연구에 의하면 전투기 조종사, 우주인이 낮잠을 잤을 때 임무 수행 능력과 집중력이 각각 34%, 100%씩 향상했습니다.
  • 의지력 상승 - 미국 심리학회지는 잠이 부족하면 뇌는 분산되는 집중력과 외부 자극을 다루는 데 힘든 시간을 보낸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뇌가 힘든 시간을 보내면 자연히 의지력도 약해진다. 낮잠은 뇌에 휴식을 줘 스트레스를 낮추고 분위기를 개선하여 의지력을 상승시킵니다.